본문 바로가기
투자생활/자본가로 가는 중일세

돈 이야기 #2 _ 모든 걸 잘할 필요는 없다.(Feat. 알파와 명승부)

by 얼티밋키드 2022. 5. 3.
728x90
반응형
시장에는 너무나 정보가 많다.

슈퍼개미, 유명 블로거들의 의견과 자료들, 그리고 증권사들의 수많은 리포트들. 이런 걸 과연 모두 알아야 할까? 당연히 아니다. 모든 걸 알고 이해하고 적용해야 할 필요는 없다. 머리만 아플 뿐. 이 경기장에서 돈을 벌어 나가는 방법은 스스로가 제일 자신 있는 분야에 승부를 걸어야 한다. 수많은 회사를 사고팔고 하며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자산의 큰 업그레이드는 총알 비중 묵직하게 태운 한 회사가 큰 상승을 할 때 되는 것. 인생에서 2~3개 회사만 잘 만나도 평생이 편해지는 게 주식시장임을 깨달아야 한다. 코스피, 코스닥 수천개 종목을 모두 다 알 필요는 없다. 확실한 회사에 승부를 거는 게 중요하다.

큰 수익을 내려거든

주가가 조정을 받거나 바닥을 기어다니고 있을 때 사야 한다. 단지 주가가 덜 오르거나 빠져서 매력적인 구간에 들어가는 이유 외에도, 시장 악재에 따른 변동성 확대로 반대매매가 많이 나오는 시기 등이 있다. 그래야 그 기업에 대해 충분히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깊이 있는 공부가 선행되어야, 당장 오른 주가에 팔아치우고 싶은 감정을 이겨내며 그 기업이 뿜어내는 가치의 극한까지 기다릴 수 있는 법이다.

누구나 급등주에 올라타고 싶고, 돈을 빨리 벌고 싶은 마음은 동일하다. 하지만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단기간 치솟는 주가에 정확히 올라타서, 그 기업이 낼 수 있는 극대화된 가치를 모두 누리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이다. 그저 그런 수준의 지식으로 단기간에 몇십프로 수익을 내고 나올 뿐. 그 기업이 뿜어내는 진정한 에너지를 모두 느끼면서 끌고 가기는 어렵다. 오랜 기간 공부해서 그 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알고 매력적인 주가 수준에서 모아갔던 투자자들은 주가가 좀 올랐다고 잘 되고 있는 기업을 급히 팔아치우지 않는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수익을 낼 수 있다. 그래서 큰 수익을 내려거든, 충분히 알고 볼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깊이 있게 공부해 온 투자자라면 전체적으로 주가가 조정을 받거나 빠지는 시기에는 좋은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알파는 분명히 존재한다.

한국시장에서 지수 투자만을 고집했다면 코로나가 발생한 2020년 3월부터 단기간 큰 폭으로 상승했던 기간 외에는 큰 수익률을 낼 수 없었을 것이다. 반면, 개별 회사의 주가를 보면 몇 배씩 오른 회사들이 상당히 많다. 이는 흔히 '알파(alpha : α)'라고 하는 시장 수익률을 초과하는 수익률은 당연히 존재한다는 뜻이다. 더 웃긴 건, 가치주 투자건 성장주 투자건 어떤 투자방법을 이용하든 간에 돈을 번 사람이 있다. 왜냐면, 주가가 올랐기 때문이다.

지수 방향성을 예측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방향성을 몰라도 된다. 기업과 산업에 답이 있다. 시장이 안올라도 주가는 오르는 회사가 있다. 돈이 들어오는 섹터가 있다. 즉, 알파를 먹을 기회는 항상 있다.

이를 위해서는, 알파를 찾기 위한 노력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가만 있으면 기회가 훅훅 지나간다. 지금도 내 옆으로 나중에 텐배거 될 종목들은 수도 없이 지나가고 있다. 이 노력이 단순히 싼 가격의 주식을 찾거나, 매출이 오를 것 같은 회사를 찾는 단순한 작업이 아니라,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나 미래에 대한 상상, 돈이 몰릴 섹터, 기업의 비약적 발전 등 '통찰'이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이 노력이 굉장히 어렵다.

만약 그런 회사를 찾았다면?

이게 진짜 화룡점정인데, 이 때 필요한 건 "집중투자"다. 자신의 투자 아이디어가 맞아떨어졌어도 투자금이 적으면 후회감이 밀려온다. 자산 배분 강의하는 모 PE 부사장도 돈을 벌려면 몰빵이 진리라 강의한다.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말아야 한다. 확신이 섰을 때 본인의 판단을 믿고 인생 승부수를 띄워야 한다. 대부분 사람들이 부동산은 승부수를 굉장히 잘 띄우던데 주식을 그걸 잘 못한다. 비중을 크게 가져가는 용기가 필요하다. 시장에서 진정한 명승부를 펼치는 용기가.

728x90
반응형

댓글